효율적 시장 가설

2023년 05월 31일 by 삶을 그리다

    목차 (Content)
반응형

효율적 시장 가설(EMH)은 정보의 효율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금융 시장은 효율적이며, 이는 자산 가격이 사용 가능한 모든 정보를 즉각적으로 반영하고 있다는 가설입니다. 

 

일반적으로 경제학에서의 효율성에 대한 개념은  최소의 투입으로 최대의 결과를 얻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본의 투입으로 최대한의 생산을 얻어내고자 하는 효율성의 개념과 시장 효율성의 개념은 조금 다른 의미가 될 수 있습니다. 

 

현대투자이론에서 시장의 효율성은 시장에 정보가 유입되었을때 그 정보가 주가에 신속하게 반영됨을 뜻하는 정보의 효율성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시장에서는 투자자들이 시장에 나와 있는 모든 정보들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단하며 합리적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이러한 일련의 활동들이 종합 적으로 주식의 가격에 녹아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경쟁적이고 효율적인 시장상황 하에서는 정보를 이용한 비정상수익(Abnormal return)을 얻을 수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Eugine F. Fama는 효율적시장가설(Efficient market hypothesis)을 발표하면서 효율적인 시장에서 주식 가격의 미래 움직임을 예측하여 비정상수익을 얻으려는 시도는 무의미하다고 이야기합니다.

 

효율적 시장가설 (EMH) 분류 - Fama의 구분

1. 약형 효율적 시장가설(weak-form EMH)

약형 효율적 시장가설은 모든 과거 가격 및 거래량, 단기이자율과 같은 거래내역에서 얻을 수 있는 과거의 정보가 현재 가격에 이미 반영되어 있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즉, 약형 효율적 시장이란 과거 주가가 움직인 양상에 관한 정보가 이미 주가에 반영된 시장을 이야기하고, 약형 효율적 시장 가설을 받아들이는 투자자는 단순히 과거의 주가변동만을 가지고는 비정상수익을 얻을 수 없습니다. 

시장 안에 존재하는 다양한 정보들 중에서 미래의 주가의 움직임에 대한 신뢰할만한 정보가 있다면, 그러한 정보들을 주가에 반영하게 되고, 최종적으로 그 정보는 누구나 다 알고 있는 것이 되기 때문에 가치가 없게 됩니다. 

 

2. 준강형 효율적 시장가설(semi strong-form EMH)

 준강형 효율적 시장가설이란 대중에게 공개되어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정보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주가에 반영되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준강형 효율적 시장가설에 의하면 현재의 주식가격은 재무제표, 보도 자료 및 기타 관련 공시를 포함하여 공개적으로 이용 가능한 모든 정보를 반영한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기업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저평가 또는 고평가 종목을 가려내는 기본적 분석(Fundamental analysis)이 일관되게 나타나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공개된 정보를 활용하여 투자전략을 세우는 것은 의미가 없게 됩니다. 

이 말은 곧 증권회사에서 열심히 분석하고 있는 애널리스트들의 분석 리포트 또한 단순히 공개된 회계자료 등으로 작성한 것이라면, 새롭고 은밀한 내부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면 의미 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3. 강형 효율적 시장가설:

강형 효율적 시장가설이란 과거의 정보와 현재 시장에 공개된 정보는 물론이고 기업 내부자만이 알 수 있는 기밀정보까지 모두 주가에 반영되어 있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시장이 이미 내부자가 알고 있는 정보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내부자 거래도 지속적으로 비정상 수익을 창출하지 않으며,  약형과 준 강형 효율적 시장가설을 모두 포괄하는 가설입니다.

강형 효율적 시장가설을 검증하는 방법으로는 비공개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가 지속적인 비정상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를 연구하는 방법이 있는데 펀드매니저, 증권회사 애널리스트, 기업내부자 등이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강형 효율적 시장가설은 이상적인 효율적 시장일 뿐, 현실에서는 존재하기 어렵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시장 효율성의 편차

효율적 시장 가설은 시장 행동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지만 실제로는 시장이 완벽하게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주로 종목별 편차가 큰 중형주와 소형주 중심으로 시장의 비효율적인 모습이 자주 발견되고 있는데,  다양한 요인에 의해 시장 효율성의 편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비정상 수익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이현승. "사건연구를 통한 내부자거래공시 실증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2017. 서울

장현호. "대한민국 KOSPI 시장에서의 기업규모에 따른 효율적 시장가설 검증."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5. 서울

Efficient Market Hypothesis, Eugene Fama and Paul Samuelson: A reevaluation. Thomas Delcey Working Paper June 2017

Efficient Market Hypothesis, Eugene Fama and Paul Samuelson.pdf
0.86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