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의 조세지출 예산제도
 

대한민국의 조세지출 예산제도

조세지출 예산제도는 1999년 처음으로 조세지출보고서를 작성하면서 도입되었습니다. 이 제도는 조세감면 및 면제와 같은 간접적인 재정지출을 예산에 반영하여 조세정책의 비용 효과를 분석하고, 조세제도의 형평성, 투명성,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조세지출 예산제도는 조세감면 및 면제의 규모와 효과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 조세정책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조세지출 예산제도의 도입 배경

국제 규범에 맞는 재정 운영

 1996년 대한민국이 OECD에 가입한 후, 국제 규범에 맞는 재정 운영이 요구되었습니다. 조세지출 예산제도는 조세 혜택의 규모와 영향을 공개함으로써 재정 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자 도입되었습니다.

 

재정 지출의 효율성 제고

 조세지출 예산제도는 조세 혜택의 효과를 평가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재정 지출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도입되었습니다.

 

재정 정책 수립의 기초 마련

조세지출 예산제도는 조세 혜택의 규모와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재정 정책 수립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도입되었습니다.

  • 국민의 정부는 1998년 2월 조세지출예산제도의 도입을 100대 정부 개혁과제 중 하나로 선정하고, 동년 3월 조세지출예산업무 전담조직을 신설.
  • 1999년 2월에 발표된 중기재정계획에서 1999년부터 조세지출예산제도의 단계적 도입 계획을 공개.
  • 1999년 처음으로 조세지출보고서를 작성한 후 국회에 제출.

조세지출 예산제도의 장점

  • 조세감면 및 면제의 규모와 효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조세정책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 조세제도의 형평성과 효율성을 제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재정관리의 효율성, 투명성, 책임성을 제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조세제도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조세지출 예산제도의 단점

  • 조세감면 및 면제의 규모와 효과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조세지출 예산제도의 도입 및 운영에 비용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조세제도의 복잡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조세지출 예산제도가 조세감면 및 면제의 축소로 이어질 수 있으며 조세정책의 형평성과 효율성에 항상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조세지출 예산제도는 조세제도의 합리적인 운영과 재정 관리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되는 제도입니다. 그러나 조세감면 및 면제의 규모와 효과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조세지출 예산제도의 도입 및 운영에 비용이 소요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조세지출 예산제도는 1999년 처음으로 조세지출보고서를 작성하면서 도입되었으며, 2010년부터는 조세지출 예산서가 작성되기 시작했습니다.조세지출 예산제도는 재정 지출의 효율성 제고재정 정책 수립의 기초 마련 등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고도입 초기에는 조세 혜택의 정의와 분류효과 평가 등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만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왔으며현재는 재정정책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제고하는 중요한 제도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