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을 보는 언어의 프리즘: 말의 경계를 넘어서
 

세상을 보는 언어의 프리즘: 말의 경계를 넘어서

세상을 표현하는 우리의 언어는 단순한 소통 도구를 넘어, 우리가 인식하고 이해하는 세계의 경계를 규정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Ludwig Josef Johann Wittgenstein)은 "언어의 한계가 나의 세상의 한계다"라는 말을 통해 언어에 대한 인식을 표현하였는데, 이 문장은 우리의 존재와 이해의 범위를 언어가 어떻게 규정하는지에 대한 심오한 통찰을 담고 있습니다.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 언어의 한계가 나의 세상의 한계다.

비트겐슈타인은 그의 후기 철학에서 '언어게임'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언어가 단순히 사물을 지칭하는 데 그치지 않고, 사회적 맥락에서 다양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합니다. 즉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가 그 자체로 사회적 행위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랑해"라는 말은 단순한 정보 전달이 아닌, 상대방에게 감정을 전달하고 관계를 형성하는 언어 게임의 하나라는 것입니다.  또 다른 예를 들어 보면 법정에서 사용되는 법률용어와 일상의 대화의 언어는 단순한 정보 전달이 아닌 다양한 맥락의 차이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서로 다른 언어게임을 반영하고 있으며, 그래서 언어가 다양한 맥락 속에서 다른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의 범위가 넓어질수록 우리의 세상 인식 또한 확장된다고 주장합니다. 

Ludwig Wittgenstein
Ludwig Wittgenstein by  Miles Hollingwort - amazon

 

언어게임은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가 특정한 규칙과 맥락속에서 의미를 얻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피어-워프 가설: 언어가 사고를 규정한다

비트겐슈타인의 사상과 맥을 같이하는 또 다른 흥미로운 이론은 사피어-워프 가설(Sapir–Whorf hypothesis)입니다. 이 가설은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가 우리의 사고와 인식과 같은 세상을 이해하는 방법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문화에서 사용되는 단어가 그 문화의 구성원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형성한다는 것입니다.

에스키모인들이 눈을 포현하는 단어가 여러 가지인 이유는 그들이 눈을 다양한 방식으로 인식하고 경험하기 때문이 입니다. 

사피어-워프 가설에 따르면 다양한 언어적 관점을 경험하는 것은 우리가 세상을 보는 방식도 다양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The Sapir-Whorf Hypothesis
The Sapir-Whorf Hypothesis by Renate Giesbrecht  -amazon

 

색에 대한 인식을 예를 들어 보면 일부 언어에는 특정 색을 지칭하는 단어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브렌트 벌린과 폴 케이의  Basic Color Terms: Their universality and Evolution  연구에 의하면 한 언어에서 파란색과 초록색을 구별하기 전까지는 갈색, 자주색, 분홍색, 주황색과 회색을 구별하는 낱말이 나타나지 않는다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전 세계에 존재하는 수많은 언어들 중에서도 파란색과 초록색을 구별하는 낱말이 없거나 둘을 하나로 일컫는 낱말만 존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Basic Color Terms: Their Universality and Evolution
Basic Color Terms: Their Universality and Evolution - amazon

 

이처럼 언어에 색에 대한 구별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그 색을 구별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예를 들면 한국말에 푸르다 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푸르다는 단어를 보면 푸른 하늘은 파란색을 푸른 숲은 초록 색을 나타내는 것처럼 파란색과 초록색 또는 그 둘이 합쳐져 있는 빛을 나타냅니다. 

 

데리다의 해체주의: 언어의 의미는 유동적이다

프랑스 철학자 자크 데리다(Jacques Derrida)는 언어의 의미가 고정되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해체주의는 텍스트의 의미가 독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즉, 우리가 언어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과정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유동적이고 변덕스러울 수 있음을 의미하며, 다양한 해석과 관점을 통해 우리는 더욱 다양하고, 풍부한 세상을 경험하게 된다는 주장입니다.

Voice and Phenomenon: Introduction to the Problem of the Sign in Husserl's Phenomenology
Voice and Phenomenon: Introduction to the Problem of the Sign in Husserl's Phenomenology

확장된 언어로 넓어진 세계

이러한 철학자들의 사상은언어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합니다. 우리의 언어적 표현이 다양해질수록, 더 많은 것을 느끼고, 더 깊이 이해하며,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문화와 언어를 배우고, 다양한 관점을 수용하는 것은 단순한 언어 습득을 넘어, 우리의 사고방식을 확장하고 새로운 세계를 열어주는 열쇠가 될 것입니다.

 

언어는 단순한 도구가 아닙니다. 그것은 우리가 세상을 인식하는 창이 됩니다. 새로운 언어를 배우고, 다양한 표현 방식을 탐구하며, 서로 다른 관점을 이해하려는 노력은 우리에게 더 넓고, 더 깊고, 더 다채로운 세상을 선사할 것이고, 내가 사용할 수 있는 말이 다양해 질수록, 표현 할 수있는 세상이 넓어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마르틴 하이데거의 말을 빌려 보겠습니다. "언어는 존재의 집이다."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는 우리의 존재를 담는 집입니다. 이 집이 크고 넓을수록, 우리의 존재도 더욱 풍요로워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