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디지털 마케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꼭 생각해야 하고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구글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엔진 중의 하나로, 콘텐츠를 구글에 노출시키는 것은 온라인 비즈니스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내용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SEO는 매우 복잡한 과정이고,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변경되기 때문에 꼭 이것이 맞다 틀리다라고 이야기 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구글에서 SEO와 관련해서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참고하셔서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Google 색인 확인
새로 개설된 사이트나 블로그가 아니라면 먼저 해야할 것은 내 블로그, 사이트가 Google 색인에 포함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사이트의 홈 URL을 구글홈페이지 검색에서 확인합니다. 결과가 표시가 된다면 색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site: 검색어는 연산자에 지정된 특정 도메인, URL, URL 접두사에서 검색결과를 요청할 수 있는 검색 연산자입니다.
▶예시 site: site:example.com example.com 도메인(www.example.com, recipes.example.com)의 결과만 표시합니다.
site:https://www.example.com/ramen tsukemen https://www.example.com/ramen으로 시작하고 tsukemen 용어와 관련된 URL이 포함된 페이지의 결과를 표시합니다.
▶site: 검색 연산자는 모든 Google 검색 속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에서 URL의 색인을 생성하면 URL과 관련된 site: 검색어의 검색결과에 표시될 수 있지만 보장되지는 않습니다. URL이 site: 검색어에 표시되지 않으면 URL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URL의 색인이 생성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색인 생성을 위해 URL을 제출합니다. 검색어가 올바른지도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site:https://www.example.com은 site:https://example.com/과 동일한 결과를 반환하지 않습니다.
사이트가 Google에 없는 경우
Google에서 크롤링하는 페이지는 셀 수 없이 많기 때문에 일부 페이지는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색인이 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모든 페이지가 색인될 것이라는 기대는 버리시기 바라며 항상 색인이 안된 페이지는 색인을 어떻게 하면 될지에 대한 부분을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만약 Google 크롤러가 크롤링하지 못한다면 그 이유는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 사이트가 웹의 다른 사이트에서 잘 연결되지 않습니다.
- 사이트가 개설된 지 얼마 되지 않아 Google이 아직 크롤링하지 못했습니다.
- 사이트의 디자인 때문에 Google이 사이트의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크롤링하기 어렵습니다.
- Google이 사이트를 크롤링하려는 중에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 사이트 정책으로 인해 Google의 사이트 크롤링이 차단되었습니다.
내 사이트가 Google에서 검색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Google은 웹 크롤러를 사용하는 완전히 자동화된 검색엔진입니다. 웹 크롤러는 지속적으로 웹을 탐색하면서 Google 색인에 추가할 사이트를 찾습니다. 따라서 보통 웹에 사이트를 게시하는 것 외에는 별도의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Google 검색결과에 게재되는 사이트 중 대부분은 수동으로 등록된 것이 아니라, 크롤링을 통해 자동으로 발견되고 추가된 것입니다.
Google Search Console은 콘텐츠를 Google에 제출하고 Google 실적을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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